영문법 정리 / / 2013. 12. 7. 01:11

가정법 Were to 정리


라쿤잉글리시입니다. 


가정법  were to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흔히 가정법에서 if절에 쓰이는 were to 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자~ were to를 공부하기 전에 잠시 be to를 알아보고 were to로 가겠습니다. 


be to 용법? 


were to 라고 하니깐 머리 속에 먼저 생각나는 것이 바로 'be to 용법' 이라고 배우는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생각나는 분도 계실 겁니다. 말부터가 어렵죠. 'be to 용법?' '형용사적 용법' 등등. 그리고 'be to 용법'을 찾아보면 be 동사 다음음에 to 부정사가 와서 예정, 의무, 가능, 의도, 운명을 나타낸다고 설명되어 있습니다. 


위의 설명은 다 잊어먹으셔도 됩니다. 


그냥 간단히 '~하려 있다', '존재하는데 to do할려고, 하는데' 정도로 해석하면 됩니다. 단, 알아야하는 것은 그 뉘앙스가 매우 단오하고, 준엄하다는 것입니다. 간단히 예문을 보죠. 


I am to go to school. 

나는 학교 가려고 있다. 

-> 단호하고 준엄한 뉘앙스가 있습니다. 학교를 꼭 가야하고 그것을 안하면 안된다는 느낌


He is to arrive here this evening. 

그는 오늘 오후에 여기에 도착한다. 

-> 그는 오후에 여기에 꼭 오기로 이미 딱 정해져 있다는 늬앙스


be 동사와 to가 쓰인 문장을 좀 이해하시겠죠?


to 부정사의 전치사 to 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가정법과 함께 쓰이는 Were to 에 대해서  


가정법에 대해서 일단 기본적인 개념은 잡고 있으야겠죠? 아주 간단히 말해서 말하려는 사실이 가능하고 현실적인 것이면 동사의 시제를 그대로 사용하지만, 없는 사실을 이야기하거나 상상하는 것을 말할려면 시제를 한단계 과거로 후퇴 시키는 것이 바로 가정법입니다. (참고)



 현재를 말하면서 'were to' 를 사용하는 경우 - 'If 주어 were to + verb'


현재 상황에 불가능한 일을 강조하여 말할 때 were to를 사용합니다. 현재상황에 정말 일어날 개연성이 전혀없고,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을 나타냅니다. 


If he were to be my boss, I think I would quit the next day. 

그가 내 보스라면 나는 당장 내일 일 관둔다. (그가 보스가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

If I were to have no friends, I would be terribly lonely. 

내가 친구가 없다면, 나는 끔찍하게 외로울꺼야. (내가 친구가 없을 경우, 가능성은 없다는 의미)

If she were to be right about that, we'd never hear the end of it. 

그녀가 그것에 대해 옳다면, 우리는 그 끝을 듣지 못할 것이다. 



미래에 대해 말하면서 were to 사용하는 경우 - 'If 주어 were to + verb...' 

'were to'는 정말 일어나기 생각하기 힘든 상황을 강조해서 사용할 때, 또한 if 절에 were to를 사용합니다. 


If Peter were to decide to go to America to study, Sarah would be devastated. 

Peter가 공부하러 미국에 가기로 결심한다면, Sarah는 엄청 충격을 받을 거다. 

If he were to fail the exam, he'd have to wait a whole year to try again. 

그가 시험에 떨어진다면, 그는 다시 할려면 10년을 기다려야만 한다. (시험에 떨어질 가능성 없다는 의미)

If Tess were to show up at the party tomorrow, Alison would not be very amused

Tess가 내일 파티에 나타나면, Alison는 즐겁지 않을거다. (Tess가 올리 없다는 의미)



 과거에 대해 말하면서 'were to'가 사용되는 경우 - 'If 주어 were to have + 과거완료 '


과거 사실에 대해서 있을지도 모르는 일, 일어나지 않았던 일에 대해서 상상하면서 말할 때, 사용하죠. 'if 주어 had p.p'  하고 똑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If the bus were to have gone over the railings, all the passengers would have drowned.

그 버스가 레일 위로 갔었더라면, 모든 승객들이 익사했을거다. (그 버스는 레일위로 가지 않았다는 의미)

If he were to have failed his test, he would have been devastated. 

그가 시험에 떨어졌더라면, 그는 엄첨 충격을 받았을 거다. (시험에 붙었다는 의미)

If you were to have gone to Florida, you would have there when the hurricane hit. 

우리가 Florida에 있었다면, 너는 허리케인이 강타했을 때 그 곳에 있었을 거다. (우리는 그 때 Florida에 없었다는 의미)





were to 이제 잘 정리되었죠? 


Thanks for studying today!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