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a Log

라쿤잉글리시입니다. 


주변에 토플을 준비하시는 분이 많으신 것 같군요. 그래서 오늘은 토플 스킹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봅니다. 


예전에 토플 공부하던 생각이 새록새록 나네요. 

iBT 토플 스피킹을 크게 독립형통합형으로 나누어지죠. 독립형은 개인적인 선호 문제, 선택해서 의견을 말하는 문제로 나누어져 있고, 통합형 문제는 여러 상황을 듣고, 읽고, 그것을 요약해서 말하거나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문제들입니다.  




iBT 토플 스피킹 공부를 어떻게 하고 어떤 답이 고득점을 받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라!

보통 학생들이 말하는 것 들어보면 앞쪽 20~30초를 왜 그런지에 대한 서론 설명을 너무 길게 합니다. 이러한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바로 하고 싶은 이야기, 본론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2. 같은 말 반복하지 마라!

채점자가 제일 유심히 듣는 게 '반복되는 단어'입니다. 같은 단어, 어구를 반복하면 감점됩니다. 명확하고 정확한 단어라도 반복하면 안됩니다. 






3. 쉬운 단어를 사용하라!

이것은 스피킹 시험이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영어 단어와 복잡한 문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보통 일상생활에서 쓰는 쉬운 영어 단어가 최고입니다. 더욱 자연스럽게 말하고, 발음과 기본 문법에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단, 어휘는 다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4. 시간을 충분히 사용하라!

45초의 시간을 답하는 데 충분히 사용해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금 몇 초 남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5. 구체적인 실제 이야기하는 게 좋다

독립형 스피킹은 개인 성향과 취향에 관련한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이고 개인적인 예를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점자들은 이러한 실제 일어난 이야기를 듣기 원합니다. 그래서 의견을 뒷받침하는 예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이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스타벅스 커피가 단순히 good, delicious가 아니라 좋은 향이 있다 a nice aroma, 라테 커피가 나의 아침을 깨운다 (A Latte wakes me up.) 처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합니다. 




6. 진솔하게 말하라!

아무래도 말할 소개가 없으면 이야기를 꾸며서 하려고 하는데, 이럴 때는 그냥 자기 이야기를 진솔하게 하는 게 좋다. 그래야 영어가 자연스럽게 나온다. 




7. 외워서 답하려고 하지 마라!

대부분 스피킹을 통째로 외워서 시험장에 가시는 분이 있는데, 그렇게 해서 좋은 성적을 받기 어렵습니다. 그것 보다는 상황별 유용한 표현과 단어를 그때그때 자기 것을 잘 소화해서 말이 나오게 공부해야 합니다. 절대 펜을 사용해서 손으로 써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입으로 입으로 외워야 합니다. 그래야 몸이 기억합니다. 




8. 영어 발음에 신경 써야한다!

영어 발음이 정말 중요합니다. 적어도 알아들을 정도가 되어야합니다. 발음이 안좋으면 스피킹에서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발음이 안좋다고 생각되시는 분은 따로 발음 교정을 받으시길 권합니다.  




9. 문제 유형을 파악해야한다!

어떤 시험이든지 마찬가지 듯이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야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를 연습하고, 복습하고 정리하는 습관을 길러야합니다. 




10.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문제 유형에 맞게 자신만의 모범 답안을 만들어놓고, 남들 앞에 3분 정도 발표할 수 있는 정도로 자심감있게 연습해야합니다. 




토플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분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라쿤잉글리시 소식은 트위터 @RaccoonEnglish0를 팔로윙 하시면 바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의 모든 글과 이미지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1. 무궁 at 2013.12.28 07:35 [edit/del]

    삼사년전 토플공부를 엄청 열심히 했던 일인입니다
    스피킹은 정말 ㅜ,ㅜ 제일 취약하던 부분이었는데 정리를 잘해주셨네요

    항상 스피킹 점수가 제일 안나왔는데 지금 생각해보니 저는 서론이 너무 장황하고 결국 본론은 시간제약으로 빈약해지고 대부분 외워말한게.. 패인이아니었나싶습니다 힝..

    그리고 또하나 토플 스피킹은 공백 (..생각하느라 말이 잘 안나오는데...)을 두지마시고 뭐라도 자연스럽게 말하려는게 중요하다고합니다

    지금은 영어권이아닌 다른나라에서 공부하는중이라..
    조금 남은 영어 끄뜨머리를 붙잡고 있는 실력인데..

    이글을 보니 예전생각도 많이나고.. 영어공부는 정말 꾸준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다시한번드네요

    Reply
  2. 익명 at 2014.01.24 13:21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3. 익명 at 2014.07.21 22:48 [edit/del]

    비밀댓글입니다

    Reply
  4. SP at 2014.10.22 23:51 [edit/del]

    2년 전 토플 스피킹을 27점 넘겨야 될 일이 있어서 공부했었는데, 좋은 팁이네요!

    Reply
  5. 미래 at 2015.01.04 11:51 [edit/del]

    안녕하세요 일주일뒤에 토플보는 사람입니다ㅜㅜ
    저번에 본것보다 섹션마다 5점씩 올려야하는데 잘할수있겠죠?^^ 좋은팁 감사합니다
    영어권에 사는데도 불구하고 스피킹은 힘드네요 끙 ㅜ

    Reply

subm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