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법 정리 / / 2013. 5. 4. 07:03

[영어문법] 문장의 5형식! 동사 뒤를 알아야 한다.

[영어문법] [기초문법] [문장의 5형식] 


영어는 동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 중요한 동사를 어떻게 하면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을까요?

어떤 동사가 어떠한 문장 형태를 취하는지 환벽하게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합니다. 

영어 문장의 5형식을 배우는 목적도 단순히 영어에는 이러한 5가지 형태가 있다에서 끝나버리면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영어문법][기초문법] 영어 문장의 5형식 뭘까요?




너의 뒤가 궁금하다. 

  

다르게 이야기하면 바로 해당 동사의 뒤가 궁금해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바로 동사 뒤에 무엇이 오는지 알아야합니다. 어떤 동사를 보면 "자연스럽게" 뒤에 어떤 종류의 단어를 쓰고 싶은 충동이 느껴져야 그 동사를 "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훈련이 되어야 실전에 써먹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go

is

graduate

appreciate 

introduce

make

get

taste

smell 


위의 이러한 동사를 보면 어떤 느낌이 드시나요?


이 느낌이 영어 실력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자~ 하나하나 살펴 볼까요? 


"go"라는 단어를 보면 바로 뒤에 to 가 자기도 모르게 튀어 나와야합니다. 

'~에 가다"라는 뜻이죠. go는 "불완전 자동사"야 "2형식"이야 이런 말이 생각나면 안되고, 바로  "to ~~~~" 라는 전치사가 바로 생각이 나야는 거죠. 


"is" 다음에는 무엇이 생각이 나시나요? 

is, is 는 "~이다" 라는 뜻이니깐 뒤에 어떤 사물이 생각나야겠죠. 그리고 대상을 설명해주는 형용사가 생각나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is a teacher" 그 사람은 선생님이다. 혹은  is yellow. 노랗다. 등등 뒤에 명사나 형용사가 생각나면 됩니다.  한가지 알아둘 것은 is의 원래 의미는 "=" 이라는 의미입니다. 명사1 = 명사2, 명사 = 형용사. 일단 여기까지만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서 is 는 2형식이죠. 


graduate 는 졸업하다는 뜻이죠? 

어디를 졸업했다는 거지? 궁금하죠. 그래서 어디를 졸업했다고 말할려면 graduate 다음에 from OOO 을 써서 표현합니다. 그래서 graduate이라는 동사가 나오면 순간적으로 from이라는 전치사가 입밖으로 나와야하는 거죠. 서울대를 졸업했다고 하면 graduate from SNU가 되겠죠. 


appreciate는 감사하다는 뜻입니다. 

그럼 무엇에 대해서 감사하는지 말해야겠죠. 그것은 동명사의 형태를 써서 말합니다. 그래서 초대해주셔서 감사합니다는 초대하다는 동사 invite는 동사를 써서 appreciate inviting 이 되겠죠. 그래서 appreciate이라는 단어가 생각나면 뒤에 바로 동명사가 생각나야하는거죠. 그래야 바로 말을 할 수 있는 겁니다. 


introduce는 소개하다는 동사입니다. 이 동사 다음에는 무엇을 소개하는지가 나오겠죠? 그래서 새로운 친구를 소개하다고 하면 introduce a new friend라고 말하면 됩니다. 


make와 get은 동사 뒤에 너무 많은 형태가 올 수 있어서 일단 생략하겠습니다. 


tastesmell은 지각동사라고 배우는 동사죠. 

사실 지각 동사라는 말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이 두 동사는 두가지가 뒤에 올 수 있습니다. 생각해 보시면, 맛이 달다 라고 말할 수 있고, 혹은 맛을 보다는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맛이 달다로 쓰고 싶으면 taste sweety. 라고 말하면 되고 스프의 맛을 보다는 taste a soup이 되는 것입니다. 아~ 맛을 표현 하는 형용사도 올 수 있고, 행위의 대상이 되는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올 수도 있겠죠. smell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냄새가 나는지와 어떤 냄새를 맡는지에 따라서 그 동사의 쓰임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이렇듯 하나하나 동사를 알아갈때는 그 뒤를 잘 알고 넘어가면 영어 실력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럼 다음 부터 문장의 5형식을 공부하면서 대표적으로 알아둬야할 사함을 동사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 관련 글 링크 

☞ 동사 A of B  [3형식동사] 전치사 of 가 생각나야하는 타동사




라쿤잉글리시 RaccoonEnglish  저작권등록 2013 Copyright ⓒ Lina Yu

라쿤잉글리시 블로그의 무단전재,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블로그 게시물 이용(펌)에 관한 안내문 (참고) - 미친너굴



제 블로그가 도움 되셨다면 구독+해주시거나, 

추천 손가락 꾸~욱 눌러 주세요. 

추천 댓글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